안녕하세요, 나.데.다(나는 데이터 전문가다)에서 금주의 핫이슈!에 처음으로 글을 쓰게 된 케이입니다. 앞으로 주마다 사회 이슈나 여러분들이 알고 싶어하는 주제에 대해 소셜 분석을 하게 될 텐데요. 세상이 놀랍도록 발전해서 이제는 사람들이 Web상에서 무슨 이야기를 하고 그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까지 분석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름하여 소셜분석(=Social Analytics) 이런 것들을 분석하게 되면 비즈니스든지 정치든지 굉장히 유용한 정보로 활용 할 수 있을 거구요. 예를 들어 우리 회사에 그저께 한 이벤트에 대한 고객들의 생각이나 느낌이라던지, 정당이나 후보에 대한 지지도, 사람들이 어떤 날 가장 우리 제품을 쓰고 싶어 할지 등등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클릭 하나만으로 분석할 수 있단 말씀이죠.
하지만 우리는 머리 아픈거 싫어하니까, 일단 가볍게 사람들이 관심있어하는 주제에 대해 생각정도만 알아보자구요. 좀좀 좁혀 가는 구조로 갈거예요, 예를 들어 스티브잡스, 잡스 밑에 애플, 애플 밑에 아이폰! (담에 이거 분석해 볼까요?)
가장 처음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주제는 ‘김정일’ 입니다. 작년에 사망했는데요,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요?
<다 아시죠? 바로 이분>
<총 수집 건 수 30,137건>
블로그, 트위터, 카페 등지에서 30,137건이 수집되었습니다. 보통 수천건 정도 수집되고 있네요.
하지만 어랏? 2012년 1월 27, 28, 29일은 건이 없네요?? 그것은 그날 따라 게시글이 없었던게 아니구요, 점검관계로 나.데.다에서 수집을 안했으니 그냥 넘어가자구요. (-_-); 트위터가 압도적이예요, 그럼 트위터만 보자구요.
트위터에서 네티즌들은 김정일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총 수집 건 수 21,390건>
온통 뻘것죠? 예상했던대로 부정적인 감성이 다수네요.
그럼 김정일에 대해 어떤 이야기들을 했을까요?
시기가 시기였던거 만큼 1위 북한, 2위 김정은,
3위 사망… 압도적 부정적인 이야기들인데요.
역시나 사망관련 소식과 후계자인 김정은에 관계된 얘기들을 주로
했는데, 김정남씨나 김대중 전 대통령까지도 언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이중에서도 김정은에 관해 무슨 이야기를 했는지 살펴볼까요?
살펴보니 “1월 19일 7시 광화문 KT앞에서 300만 오후 촛불 추모제실시” 하자 라고 이야기 한 것을 리트윗 했더군요. 그럼 그렇지요. ;; 이제 퍼즐이 딱 맞네요. 관련된 키워드로 ‘결사반대’ ‘오후’ ‘동참’ 등이 보이네요. 결국 촛불집회 하자는 이야기니까 감성도는 당연히 중립일테구요. 이처럼 소셜분석을 이용하면 그냥 놓칠 수 밖에 없었던 현상이나 정보도 쉽게 찾아낼 수 있답니다.
<이 분>
수집 건이 많이 줄었다지만 역시나 100% 압도적 부정적 감성도입니다! 관련된 키워드들로 재미있는 것이 많군요. 김씨 부자(父子)들에 대해 네티즌들의 감성이 그렇게 좋진 않네요.
이상! 나.데.다.에서 처음으로 금주토픽 주제어를 분석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더욱
참신하고 재미있는 주제로 뵙겠습니다.
다음 주 까지
안녕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