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4월 26일 목요일

소셜 미디어 컨텐츠 분석!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나데다의 더블유 입니다.

 오늘은 많은 기업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주제를 선정해 보았습니다. 바로 소셜미디어 컨텐츠에 대한 분석 노하우인데요. 모든 경영 서적과 마케팅 서적에서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는 말이 하나 있습니다. “이것이 정답은 아니다.” 맞습니다. 제가 하는 이야기가 정답일 수는 없습니다. 책에서 또 하나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는 말이 있는데 무엇일까요? 짐작하셨겠지만, “기업에 따라 맞춤화 된 전략(혹은 방법 등)이 필요하다.” 이죠^^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여러 기업의 소셜 미디어 컨텐츠를 분석해봤던 경험을 기반으로 몇 가지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맞지 않는 말이다. 어불성설이다 화는 내지 마세요. 저는 분명히 서론에 정답은 아니고, 맞춤화는 필요하다고 살짝 발을 빼 놓았으니까요^^


소셜미디어 컨텐츠 분석은 결국, 컨텐츠 수집에서부터 시작된다!!


 모든 분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데이터 입니다. “Garbage in, garbage out” 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쓰레기가 들어가면, 결국 쓰레기가 나온다는 말이지요. 분석도 마찬가지 입니다. 어떤 데이터를 가지고 분석하느냐에 따라, 필요한 인사이트가 나올수도,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컨텐츠를 수집할 때에는 두 가지의 전략이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사람을 초점으로 둘 것이냐, 그렇지 않으면, 주제에 초점을 둘 것이냐죠. 두 가지 모두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트위터의 경우에는 기업들을 팔로잉 하고 있는 무수히 많은 팔로워들이 존재합니다. 이 팔로워들이 평소 이야기하는 소리를 수집하여 분석하면 어떤 결과가 나올 수 있을까요? 예상하셨겠지만, 우리 회사의 팔로워들의 평소 이야기하고 있는 관심사나 감성도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 입니다. 평소의 관심사나 행동 등을 파악할 수 있지요.

 반대로 주제에 초점을 두게 되면, 불특정 다수가 특정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을 것 입니다. 예를 들어, “노트북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데이터를 수집할 때에, “노트북에 대하여 사람들이 어떤 말들을 하고 있는 가를 알게 되는 것 입니다.



따라서, 기업마다 소셜 미디어를 분석할 때에는 그 수집 대상이나 범위를 명확히 해야 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 수집을 위한 목적이 명확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가 되는 것이죠.


키워드 분석이 핵심이다!!


 흔히 빅데이터를 이야기 할 때 빠지지 않는 것이 소셜 미디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소셜 미디어 컨텐츠는 그 양이 상당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를 어떻게 잘, 그것도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을까요? 핵심은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집 된 소셜 미디어 컨텐츠들 속에 있는 의미있는 키워드를 빠르게 캐치해 내는 것이 핵심이라고 볼 수 있죠. 많은 양의 소셜 미디어 컨텐츠를 빠르게 확인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이 키워드 분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분석을 통해, 시간 흐름별로 어떠한 이슈들이 있는 지도 쉽게 파악을 할 수 있습니다. , 과거에 이슈화 되던 문제가 정말 과거에서 끝나는 것이라면, 큰 의미를 두지 않아도 되겠지만, 그것이 아니고 계속적으로 나타나는 이슈라면, 한번쯤 관심을 가지고 봐야 되는 것일 수가 있지요. 기업과 관련 된 소셜 미디어 컨텐츠를 분석할 때에는 굉장히 중요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좋지 않은 이슈가 장기화 된다면, 브랜드 이미지가 입을 타격을 생각보다 클 수 있으니까요.




 키워드 분석은 여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특정 키워드와 같이 언급되고 있는 연관 된 키워드를 파악하는 것도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다시 한번 들어보기로 하죠. “아이패드라는 키워드를 살펴보니 같이 언급되는 키워드들이 있을 것 입니다. 그 중에 갤럭시라는 키워드가 보일 수 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아이패드갤럭시는 서로 같이 언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뿐만 아니라, 서로 다를 것 같은 키워드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키워드를 탐색하는 것도 가능해 집니다. “남자여자예를 든다면, “사람이라는 공통 키워드가 나타나는 것과 같은 이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업에서 소셜 미디어를 통한 마케팅을 기획중인 담당자라면 이러한 공통 키워드를 찾아내는 것이 효과적일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만큼 다른 사람들을 하나로 묶어줄 수 있는 키가 될 수도 있으니까요.


이벤트 글을 조심하라!!


 소셜 미디어 컨텐츠를 분석할 때, 한가지 꼭 기억해야 될 것이 있습니다. 무엇일까요? 아마 현업에서 소셜 미디어를 담당하고 계신 분들은 짐작하실지도 모르겠네요. 맞아요. 바로 이벤트 글들입니다. 이벤트 글들은 기업들에게 어떠한 인사이트도 줄 수 없습니다. 단지, 이벤트 응모자가 많구나, 우리가 하는 이벤트에 사람들이 관심이 있구나 정도일 뿐.

 소셜 미디어 컨텐츠를 분석할 때에는 항상 이 이벤트 글을 조심해야 합니다. 이 이벤트 글이 Garbage가 될 수 있으니까요. 때문에, 분석을 할 때에는 이벤트 글을 걸러줘야 의미있는 키워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업 담당자가 우리 회사한테 멘션한 글(@ID)을 분석한 번 해 볼까 라는 생각을 하였다면, 반드시 필요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회사한테 날리는 멘션 글 대부분이 이벤트 응모글일 테니까요.

 어떻게 하면 이벤트 글을 걸러낼 수 있을까요? 소셜 미디어 컨텐츠에 대하여 단계적인 접근을 한다면 가능합니다. , 여러 번의 키워드 분석을 통해 판단을 하는 것이죠. 이벤트가 가지고 있는 키워드들이 분명 있을 텐데 이를 잘 파악하여 이용하는 것 입니다.
 소셜 미디어 컨텐츠에서 불필요한 이벤트성 글을 제거하는 것이 어쩌면, 데이터 정제 과정이라고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의미있는 정보를 얻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이라고 할 수 있겠죠.


트렌드 분석은 현상을 파악하는 도구이다!!


소셜 분석을 하면서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을 발견한 적이 있습니다. 주말에는 소셜 미디어 사용이 떨어진다는 점이였습니다. 왜 이런 형상이 나타나는 것일까요? 주말에는 주로 온라인 활동 보다는 오프라인 활동이 많은 요일이기 때문이라고 판단됩니다. , 소셜 미디어의 경우에는 온라인 활동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는 학교나 직장 등의 생활로 오프라인이 원활하지 않을 때 대체재로서의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는 어떻게 얻을 수 있었을까요? 바로 트렌드 분석입니다. 평소에는 트렌드라는 말은 많이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새해가 될 때마다 올해는 무엇이 트렌드다. 이런 발표도 많이 있구요. 소셜 미디어 속에서도 이런 트렌드는 존재합니다. 계속 같은 이야기만 하지는 않을테니까요. (물론, 이벤트는 항상 하기 때문에 트렌드를 파악할 때에도 꼭 조심해야 된다는 사실~^^)

 이벤트를 기획한다고 할 때에, 트렌드 분석은 선 활동이 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실시하였던 이벤트에 대한 트렌드를 분석하여, 사용자들의 반응도를 파악해 본다면, 이벤트 기간 등을 정할 때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긴 기간에 걸친 이벤트가 효과적일지, 아니면 정말 단 기간에 하는 이벤트가 효과적일 지, 둘 다 아니라면, 반짝 세일과 같은 당일치기 이벤트가 임펙트가 더 강할지는 트렌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또한, 우리 회사와 관련 된 소셜 미디어 컨텐츠 들이 막 생긴다고 가정한다면, 트렌드에서 불쑥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이벤트를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갑자기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면 분명 무언가 있다는 뜻이 될 테니까요. 담당자들은 이 때를 절대 놓지지 말고 분석을 해봐야 합니다. 좋은 소리라면 흐뭇하게 바라 보면서 미소 지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몇 일을 야근을 해야 할지도 모르니까요.


나는 누구고, 여긴 어딘가?? 뭘 할려고 한거지??


 다시 처음에 했던 이야기를 다시 해야 할 것 같네요. 맞아요~ 정답은 아니라는 말씀! 그리고, 맞춤화는 필요하다는 말씀! 이것만큼 어려운 말이 어디 있을까 싶네요. 그런데 반대로 생각을 해 보면, 내가 생각하는 것이 정답이다 라는 정의가 될 수도 있는 것 입니다.

 이 밖에도 감성도나 소셜 사용자의 정보를 파악하는 등 여러 가지 분석 활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분석이라도 목적이 없는 분석은 전혀 쓸모 없는 행동이 될 뿐입니다.

 항상 마음속에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내가 왜, 무엇을 하기 위함인가?” 여기에서부터 분석은 시작될 것이니까요.



- Post by Jongwook   

댓글 1개:

  1. Hi! I could have sworn I've visited this web site before but after going through a few of the articles I realized it's new to me.
    Anyhow, I'm certainly happy I came across it and I'll
    be book-marking it and checking back frequently!


    my web-site ... lose 15 pounds in 2 weeks

    답글삭제